2016년 10월 23일 일요일

리제로 번외장 5화

전체 목록

번외장 ⑤ 『안네로제의 함정과 남매관계』


 9세 아이의 흉계에 유유낙낙하게 따른다는 것도 어떤가.
 스바루는 복도를 선도하는 작은 등을 바라보면서, 그럴듯한 대응책이 떠오르지 않는 자신을 답답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안네로제 미로드.
 로즈월의 생가인 메이더스 가의 분가답게, 로즈월과 신체적 특징이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특필해야 할 것은 진한 남색의 머리카락과 파란 눈동자의 색일까.
 땋아올린 긴 머리카락은 머리를 빙글 감듯이 세트되고 있어서, 머리 모양의 이름을 모르는 스바루는 내심으로 소녀를 『땋은 로리』등으로 부르고 있거나 한다.

 9세 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또릿또릿한 총명함을 가진 소녀이며, 다양하게 재치가 있거나 지혜가 일하거나 하는 점은 과연 로즈월의 혈연이라고 하는 느낌이지만, 그런 소녀의 가장 『로즈월의 혈연성』이 들여다 보는 것은 다른 것이 아니다.

「에밀리, 조금 손을 잡아도 괜찮을까요?」

「에? 응, 괜찮아, 안네」

「그럼 사양않고. 그런데, 에밀리. 조금 안아도 괜찮을까요?」

「에? 응, 괜찮아, 안네」

「그럼 사양않고. 그런데, 에밀리. 이대로 공주님 안기를……」

「적당히 해라」

 손을 잡고, 허그하고, 그대로 안아올려 받으려고 하는 안네로제를 스바루가 에밀리아에게서 멀리한다.
 에밀리아는 몹시 놀라고 있었지만, 안네로제는 실망하는 기색도 없이 무릎을 털고, 그리고 스바루가 손댄 어깨를 호들갑스럽게 두드렸다.

「접하는 것을 서로 바라는 두 명을 꽤나 꼴사납게 떼어놓는군요, 스바루」

「그 서로 바라는 두 명은 어디서 통계 취한 거야? 나에게는 미로드 가를 걷는 한 사람에게 여쭤보았습니다 앙케이트라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데」

「아이의 귀여운 장난도 간과할 수 없다니, 그릇이 드러난다구요, 스바루」

「귀여운 장난으로만 보였다면, 딱히 나도 아무것도 말하지 않았겠지만 말이다!」

 몹시 침착한 자세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하는 안네로제. 그렇게 말하면서도, 틈이 있으면 에밀리아의 손을 잡으려고 하고 있으니까 방심할 수 없다.

 로즈월의 혈연이며, 9세 아이에 어울리지 않는 비범함을 발휘하는 안네로제.
 그녀의 극단적인 특징――왠지, 에밀리아를 너무 좋아하는 것이다.

 이 저택에서 지내는 것이 정해져 인사한 날부터, 안네로제는 노골적으로 에밀리아에 대해서 호의를 나타내고 있다. 천연이기에 사람을 의심할 줄을 모르는 에밀리아는 그것을 귀여운 친애표현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마디가 있지만, 스바루는 그렇게는 생각하지 않는다.
 뭐라 하든 그녀는 로즈월의 친척이다. 『아인 취미』의 진실이 로즈월의 『에키드나 올인』에 의해 뒤집어지고 있어도, 그 친척이 다르다고까지는 단언할 수 없다.

 실제로, 미로드 가에서 일하는 사용인 등의 상당수는 아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도, 그 아인들은 로즈월이 각지로부터 모아온 박해 경험을 가지는 사람이라는 듯 하고, 미로드 가는 로즈월의 의사로 그런 과거를 가진 아인들의 피난처처럼 취급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런 미로드 가에서 태어나 자란 안네로제에게 있어, 아인의 존재는 익숙한 것이다. 까닭에, 하프 엘프인 에밀리아에 대해서도 편견을 향하는 일은 없지만, 그 친애는 도를 넘고 있었다.

 빠른 이야기, 스바루는 안네로제에게 에밀리아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하고 있었다.
 그리고, 안네로제도 또 에밀리아를 스바루에게 독점시키지 않으려고 하고 있었다.
 즉 두 명은 서로, 에밀리아를 둘러싼 연적이다.
 물론,

「정말, 스바루. 뭘 활활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작은 안네에게 그렇게 화내면 안돼. 어른스럽지 않다니까」

「활활하고 있다라니 요즘 못 듣는 말일세…… 아니, 그건 그렇다치고, 그게 아니야, 에밀리아땅.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안네로제의 눈초리는 아직 작은 아이라고 간과해도 좋은 타입의 눈이 아니……」

「변명하면 안돼! 미안해, 안네. 스바루도 아직 타인의 저택이라 흥분하고 있는 것 같아서……」

「그렇게 맡겨진 애완동물이 언제까지나 초조해하고 있는 듯한 취급받아도 말이지!」

 안네로제에 대한 스탠스가 다르니까, 스바루와 에밀리아의 그녀의 자세를 둘러싼 언쟁은 언제나 평행선이다.
 왜 에밀리아는 안네로제의 끈적한 시선을 눈치채지 못하는 것일까.

「아마, 에밀리아땅에게 속셈을 가지고 있는 인간만이, 똑같이 속셈을 가지고 있는 인간을 간파할 수 있다든가 하는 게 틀림없어……!」

「에밀리. 스바루가 에밀리에게 욕정하고 있다고 자백하고 있어요. 추접해라」

「너의 말투가 추접해! 너 정말로 9살!?」

 말로만 귀염성이 없는 베아트리스와 달리, 안네로제는 본격적으로 귀염성이 없다. 『추접해라』만 봐도, 베아트리스라면 단순한 억지로 끝날 것이, 안네로제라면 왠지 실감이 가득 차게 들린다.

「정말, 어째서 두 사람 모두 사이좋게 있을 수 없는거야? 엄―청 신기해……」

「그건, 나도 이 녀석도 에밀리아땅을……」

「나를?」

「――무, 읏구」

 고개를 갸웃하는 에밀리아에게, 스바루는 그 뒤를 제대로 말할 수 없다.
 물론, 몇번이나 전하고 있는 호의지만, 왠지 남의 앞에서 몇번이나 말하고 있으면 점점 싸구려 같아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게다가 스스로도 의도하고 있지 않는 이 타이밍에 기세에 맡겨 말하는 것은, 싸구려 같음+부끄럽다.
 시야의 구석에서 안네로제가, 우쭐거린 것처럼 미소짓는 것이 보였다.

「자, 스바루를 조롱하는 건 이 정도로만 하죠. 이것저것 하고 있는 동안에 저의 방이고, 이야기는 안에서 합시다」

 무구한 에밀리아의 눈동자에 얼굴을 붉히는 스바루에게, 안네로제가 그렇게 말했다.
 깨닫자, 어느새인가 복도를 구석까지 걸어와, 소녀의 말대로 과잉 장식이 된 문의 앞에 서 있다. 안네로제의 사실[私室]――에밀리아는 몇번이나 초대되었던 것 같지만, 스바루가 여기까지 발길을 옮기는 것은 처음이다.

 에밀리아의 손을 잡고, 안네로제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그녀를 방에 들이려고 한다. 하지만, 거기에 스바루는 스톱을 걸었다.

「기다려. 네 방이라는게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드니까, 먼저 내가 들어간다」

「――후우. 에에, 아무쪼록. 마음대로 하시면 좋아요」

 처음의 틈이 조금 신경쓰였지만, 안네로제는 한숨 하나로 스바루에게 길을 양보했다. 문손잡이에 손을 대어, 스바루는 내심 긴장하면서 방으로 들어간다.
 그러자,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나츠키 님. 홍차와 과자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느긋이 계셔 주시길. 환담[歓談]

 정중하게 중도에서 방해하며, 손님을 맞이하는 자세의 클린드에게 마중받는다.
 아연하게 되어, 스바루가 뒤를 되돌아 보자, 안네로제는 당연하다는 얼굴이다.

「어라, 클린드 씨? 조금 전, 베아트리스와 페트라 두 명이랑 같이 식당에 간 게 아니었어?」

「에밀리아님이 말씀하시는 대로, 그렇게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도중에 아가씨가 방에서 다과회를 가지실 거라고 생각된 것 같아서, 이 클린드, 먼저 준비를. 시급[大急]

「그래, 안네가 그렇게 말했던 거구나」

「에에, 아가씨가 그러실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혜안[慧眼]

 굳어지는 스바루의 옆에서부터 얼굴을 들여다 보던 에밀리아가, 안의 클린드와 그런 말을 주고 받는다. 하지만, 대답에 미묘한 어긋남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들었다, 가 아니고 『생각했다』라고 말한 느낌이.

「클린드의 변태성을, 이성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머리가 이상해져요. 저것은 그러한 존재라고, 납득해 두는 편이 정신적으로 편해요」

「불리면 온다, 의 길을 가려고 항상 유의하고 있으므로. 대목표[大目標]

 배려로 어떻게든 되는 것일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아니었지만, 안네로제도 에밀리아도 신경쓰지 않는 태도로 자리에 앉기 시작했으므로, 스바루도 내심으로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그 다과회에 참가했다.

「그럼, 클린드의 홍차의 준비도 갖추어졌고, 앞의 이야기의 계속이예요」

「프레데리카와 가필 님의 관계수복이군요. 중매인[仲人]

「클린드 씨는, 혹시 몇 사람이나 있는 타입의 집사야?」

「그러한 일은, 이미 류즈님 혼자서 충분한 것이 아닐까 하고. 재탕[二番煎]

 자신이 이야기에 참가해서는 이야기가 진행되지 않는다. 클린드는 그렇게 판단했는지, 전원 분의 차와 과자를 준비하고서, 방의 구석에서 자세를 바로잡아 조상[彫像]처럼 움직임을 멈추었다.
 그 시선은 안네로제에 꽂히고 있지만, 어린 주인은 그 시선을 익숙하다는 듯 받아 넘기면서,

「지금 클린드가 말한 대로, 프레데리카와 가필의 남매관계의 조기 수복이 공통의 문제…… 그렇게 생각해도 상관없을런지요」

「에에, 그래. 우리도 어떻게든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머리를 짜내고는 있지만, 좀처럼 묘안이 떠오르지 않아서. 벌써 야단법석이야」

「곤란한 에밀리도 귀엽네요. ――그래서, 저택 안의 관계자들에게 이야기를 들으며 돌고 있고, 막힌 순간에 저라고 하는 것이에요」

「서브리미널처럼 본심 섞지 마」

 천연덕스러운 얼굴의 안네로제는, 스바루의 공격에도 아랑곳없이다.
 여하튼, 이쪽의 상황은 인식되고 있는 것 같아, 설명의 수고는 줄고 있다.

「그렇다 치더라도, 너도 그 두 명을 화해시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니, 어떤 바람이 분 거야? 다른 녀석들은 하나같이, 시간이 해결 시간이 해결이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단념하거나, 기다리는데 익숙해져있는 사람만큼 그러한 경향인 것 아닐까요? 두 명이 들으며 돈 것은, 겉치레말은 아니지만 그런 분들이 많았죠」

「딱 말해버리네, 너. ……아니, 오토에게도 이야기 들었지만」

「그럼, 성공을 모르는 분이라고 하는 평가도 추가해 두어요」

「신랄하구나!」

 아직 일주일간 정도의 교제인데도, 안네로제에게까지 그러한 인상을 갖게하고 있는 오토의 슬픔.
 다만, 그것을 완전히 부정할 수 없는 스바루가 가지는 감상은 무언 지당이다.

「시간이 해결한다, 라는 건 저도 부정은 하지 않아요. 그 두 명의 사이에 가로놓인 10년의 도랑……같은 시간을 들이면, 반드시 해결되겠지요. 그렇지만 10년은 너무 길어요. 10년은, 저의 아버님과 어머님이 츄―한 정도예요」

「응응응?」

 9세 아이답지 않은 발언의 도중에, 갑자기 9세 아이다운 결론에 이르렀다.
 스바루가 그 급격한 쉬프트 다운을 뒤따라 무심코 신음소리를 내자, 안네로제의 저편에서 클린드가 입에 손가락을 대어 「조용하게」의 제스쳐.
 제대로 파악할 수는 없지만, 혹시 거기의 지식만 9세 아이답거나 한 것일까.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같은 착각을 하고 있는 에밀리아도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피해 두고 싶다.

「지금의 이상한 신음소리는 무엇이었나요, 스바루」

「아무것도 아니야. 조금 목에 담과 안타까운 생각이 걸린 것 뿐」

「그런가요. 사춘기는 큰일이네요. ……그것은 차치하고, 그렇게 긴 시간을 그 두 명에게 강요할 생각은 저에게는 없어요」

「그건 우리도 동감인데, 안네는 뭔가 생각이 있는 거야?」

「에밀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요?」

 질문에 질문을 돌려주는 형태지만, 에밀리아는 안네로제의 질문에 예쁜 눈살을 찌푸려, 「음, 그게」하고 입술에 손가락을 대었다.

「나는 분명, 두 사람 모두 화해하고 싶은 기분은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가필은 스스로 이야기를 할 시간을 만드려고 하고 있는 것 같고, 프레데리카라도 거북한 것 같지만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어」

「에에, 그렇네요. 그래서?」

「그러니까, 그 두 명을 같은 방에 가둬버리면 이야기는 간단한 것이 아닐까 하고」

「에밀리아땅, 상당히 난폭한 방법 선택하시네요!?」

 극론, 스바루도 그것밖에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에밀리아의 입으로부터 그 의견이 튀어 나오자 상당히 놀란다. 덧붙여, 스바루도 그 의견에는 찬성이면서도, 아주 조금 비튼 의견을 가지고 있다. 다만, 그 방법이 문제다.

「같은 방에 던져 넣는다고 해도, 그 두 명이 협력하면 대체로의 방은 힘으로 탈출되어 버릴 거란 말이지. 그거 때문에 저택이 반괴한다는 것도 피하고 싶어. 망가진 저택 대신에 눌러앉아 있는데, 일주일만에 무너뜨린다니 타임 어택이냐」

「그렇다면, 스바루는 어떻게 하면 될거라고 생각해? 그 두 명을, 내가 만든 얼음의 방에 가둬버려?」

「그런 극한 상태에서의 가족사랑의 부활같은 상황까지는 하지 않아도 될거라고 생각해! 좀 더 그 뭐냐! 두 명에게 공통의 목적을 갖게 해서 같은 방에 들어가게 한다던지 하면 되잖아!」

「공통의 목적……?」

 멍한 얼굴로 에밀리아가 고개를 갸웃한다.
 어떻게든 흉행을 생각한 스바루이지만, 스바루 쪽의 아이디어도 실은 거기서 멈추어 있는 상태다.
 두 명에게 공통의 목적을, 까지는 생각했지만, 그것의 구체안[具体案]에 이르지 않는다. 두 명에게, 힘을 합해 싸우지 않으면 넘어뜨릴 수 없는 괴물이라도 부딪칠까.
 어디에 그렇게 적당한 몬스터 토벌의 이벤트가 있다는 것인가.

「실은 저도, 스바루와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었어요」

「에? 사이클롭스나 키메라같은 토벌 의뢰가 있는 거야?」

「아무래도 다른 것 같네요」

 안네로제의 경멸의 시선에, 스바루는 혀를 내밀고 머리를 두드리며 사과한다.
 작은 한숨을 짓는 9세 아이는, 에밀리아의 기대에 빛나는 눈동자에 뺨을 물들이고,

「같은 목적을 갖게 한다, 라는 점에서는 사고방식이 같아요. 다만, 그 두 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정보의 차이가, 분명 저와 에밀리와의 발상의 차이예요」

「그 두 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정보……?」

「에밀리들이 친하게 알고 있는 것은, 그 두 명이라고 어느 쪽일까하고 말하면 가필 쪽이지요. 그렇지만, 저는 이래뵈도 프레데리카와는 8년 이상의 교제예요. 철들었을 때부터, 그 송곳니투성이의 얼굴과 교제하고 있는 거에요」

 과연, 하고 스바루는 안네로제가 말하고 싶은 것의 대략을 깨달았다.
 안네로제는 아무래도, 프레데리카를 경유하는 그녀와 가필과의 공통항[共通項]――앞의 스바루가 떠오르지 않았던, 공통 목적의 구멍 부분을 메울 수 있는 것 같다.

「그거, 확실한 거야?」

「협력자를 모집할 수가 있다면. 나머지는, 프레데리카는 문제 없지만, 가필 편이 문제네요」

「가필이?」

「가필이, 이 며칠 동안 제가 관찰한 대로의 성격의 소유자라면, 문제 없이 진행된다고 생각해요」

 안네로제가 어느 정도, 가필의 사람됨에 신경쓰고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스바루가 아는 한, 여기서의 가필은 자연체였다.
 『성역』때처럼 무의미하게 버티며, 14세라고 하는 중학생 틱한 어림을 숨기는 것 같은 기색도 보여주지 않고 있다. 그 점에 관해서는 보증해도 좋다.

「가필이 자연체, 라는 점에 관해서는 문제 없다고 생각해」

「그러면, 괜찮겠네요. 나머지는 협력자의 문제……그 두 명의 가족인, 류즈 씨에게 거들어주길 바랄 수 있을까요」

「류즈 씨에게?」

 그 두 명과 깊은 관계의 인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이름이 오를 인물이다.
 다만, 그다지 협력적이 아니었던 류즈가 교제해 줄까만이 미지수이다. 여하튼, 안네로제는 그 염려는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아, 소녀는 등 뒤의 집사를 부르듯이 가볍게 손짓한다.

「클린드」

「네. 주방이라면, 저녁식사의 준비를 늦추어 2시간 정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제안[提案]

「그런가요. 알겠어요. 석식계[夕食の係]의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전하세요」

「명심하겠습니다. 신속히. 시급[早急]

 두 명만이 빠르게 주고받고서, 클린드는 소리도 없이 방에서 나가 버린다. 그것을 놀라움의 눈으로 배웅하는 스바루와 에밀리아에게, 안네로제는 홍차에 입을 붙이면서 미소를 향하며,

「자, 빨리 문제를 정리해버리기로 하죠. 아직 참견할 필요가 있는 분들도, 남아있는 것 같으니 말이죠」

 그렇게 말해, 한층 더 곤혹스런 얼굴로 스바루와 에밀리아를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 ※ ※ ※ ※ ※ ※ ※ ※ ※ ※ ※


 주방에 발을 디디며, 그 『익숙하지 않은 등』을 찾아낸 순간, 가필은 자신이 함정에 걸렸다는 것을 깨달아 탄식했다.

「……이놈도 저놈도, 진짜 공연한 참견이라는 거라고」

 욕을 흘리면서도, 입가에는 조금 미소를 띄우고 있다.
 가필의 코는 특별제다. 보통 사람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후각의 강함은, 이 장소에 들어가기 전부터 이 냄새를 알아채고 있었다.
 그런데도 모르는 몸을 움직였던 것이, 가필이라고 하는 인물의 마지막 고집, 혹은 남자의 작은 프라이드라고 말할 수 있는지도 모른다.

「가피?」

 머리를 긁는 가필을, 되돌아 보는 여성이 『귀에 익지 않는 목소리』로 불렀다.
 눈앞에 서 있는 것은, 길게 늘린 반짝이는 금발을 흔드는 여성이다. 신장은 가필보다 크고, 그 체격도 완건[頑健]이라고 부르는 것 외에 없다. 그 입가를 장식하는 날카로운 송곳니의 무리는, 체구의 강력함과 함께 어딘가 야만스럽고 폭력적인 기색을 느끼게 한다.
 그 온화한 목소리와, 이쪽을 보는 두 눈동자의 부드러운 빛이 없으면, 그녀라고 하는 존재는 그 본성을 오로지 다른 사람에게 계속 오해받겠지.

 프레데리카 바우만――누나가 그렇게 자칭하고 있다고, 가필 틴젤은 듣고 있다. 틴젤은 어머니의 가명[家名]으로, 바우만은 아버지의 가명이다.
 프레데리카가 굳이 아버지의 가명을 자칭하는 이유를, 가필은 모르고, 그다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었다.
 다만, 그 근처의 복잡한 감개에 대해, 가필의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 낸 면면은 그다지 고려해 주지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사실, 가필이 과장하여 생각하고 있는 것 뿐으로, 다른 곳에서 보면 별일 아닌 것인지도 모른다.

「뜻밖의 곳에서 얼굴을 마주쳤구만, 누님」

「그것은 이쪽이 할 말이예요. 가피가 이런 장소에 발길을 옮기다니……아직 저녁식사 준비는 되어 있지 않으니까, 집을 만한 것은 없어요」

「군것질할 목적는 없다고. 꼬마 취급하지 말라니까」

「그렇게 아이 취급을 싫어하는 부분이, 아이 그 자체 아닌가요. 거기다 아직, 응석부릴 연령이지요, 가피는」

「아니, 14살인데 그 인식은 너무하잖아. 누가 응석꾸러기라는 거야!」

 묘하게 꽂히는 생각이 들어, 가필은 일부러 짖어 그것을 부정한다.
 프레데리카는 그런 가필의 과잉 반응에 고개를 젓고, 주방의 안쪽――자신의 손으로 시선을 되돌려,

「저, 지금은 할 일이 있어요. 가피랑은 달라서, 놀고 있기만 할 수는 없는 신분이라서요」

「별로 이몸도 매일 유쾌하게 놀면서 보내고 있는 건 아니라고. 거기다 여기에 들른 것도 시간 때우기는 아니야. ……누님과, 같은 목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저와?」

「부탁해온 상대는 다른 것 같지만 말야」

 그 말만으로, 프레데리카도 아무래도 사정을 깨달은 것 같다.
 그녀는 「그런 것이었나요」하고 납득한 것처럼 중얼거렸다.

「이상하다고는 생각했어요. 안네로제님이 당돌하게, 『프레데리카가 만든 미트 파이를 먹지 않으면 즉사해요』는 말하기 시작했는걸요」

「그 말에 속은 누님도 어떨까 하고 이몸은 생각하는데」

「가피는 누구에게…… 아뇨, 할머님에게 무슨 말을 들어서 여기에 왔나요?」

「이몸이 만든 미트 파이를 먹지 않으면 노망이 진행된다고……」

「저도, 그 말을 믿은 가후는 어떨까 하고 생각해요」

 프레데리카의 대답에, 가필은 입을 다물었다.
 듣고 보면이지만, 진심으로 걱정한 것이니까 어쩔 수 없다.

「할멈의 개호[介護]를 내던진 누님에겐 알 수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말이야. 할멈이라면, 방금 밥 먹었는데 『밥은 아직인가?』라고 말하기 시작하는 일도 그다지 드물지 않아. 이몸이 걱정하는 것도 당연하다고」

 사실, 그것은 대표 인격의 류즈가 교대했을 때, 식사의 시비까지 기억을 계승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슬픈 오해인 것이지만, 가필이 그 일을 알아차리는 일은 없고, 전해 들은 프레데리카도 깨닫지 못한다.
 남매 나란히, 가족과도 동연한 류즈의 머리의 상태에의 걱정이 증가한 것 뿐이다.

 다만, 이 순간의 가필의 말은, 그것과는 다른 형태로 프레데리카의 마음의 약한 부분을 찔렀다. 그것은 가필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형태로, 10년 간의 공백의 일부를 질책했던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렇, 죠. 저는 이 10년 간, 한번도 『성역』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그 사이, 『성역』를 지키고 있던 것은 가피인걸요. 안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고, 할머님이 어땠는지……제가 다 아는 것처럼 말한다니 용서되지 않아요」

「아냐…… 별로, 그런 의미를 담아서 말한 건 아니라고. 그저 이몸은……」

「――――」

 다시 뒤돌아, 프레데리카의 얼굴과 정면에서 마주보게 되는 가필.
 그 얼굴은, 역시 아직도 『익숙하지 않은』 채다.

 10년의 격차. 그리고, 10년 간 가필이 뇌리로 계속 마음에 그려 온 누나의 모습은, 10년 전의 어린 모습일 때로부터 변함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본인과 시간을 거쳐 재회한 지금도, 솔직하게 그 사실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조건은 분명 프레데리카도 같다. 그러니까 누나도 자신과 같이, 당황스러움을 품은 눈동자로 이쪽을 보고 있을 것이다.
 다만, 누나의 눈동자에 떠오르는 당황스러움과 그것과 같은 정도의 감정의 물결이 지금은 신경이 쓰였다.
 도대체, 누나는 자신에게 무엇을 느끼고 있을까.

「……아」

 응시하며 돌려준 시선을 딴 데로 돌려져, 가필은 맥빠지는 것 같은 숨을 내쉬었다.
 그리고, 쿵 하고 당돌하게 대답이 가슴 속에 떨어져 내린다.

 깨달았다.
 깨닫게 되어 버렸다. 프레데리카의 눈동자에 흐르는 감정이, 무엇과 같은 것인지를.

 저것은 『성역』에 있었을 때, 때때로, 류즈가 띄운 것과 같은 감정이다. 그리고 수면에 비친 자신의 눈동자에 비쳐 있던 것과도, 분명 같다.

 그렇다면 그것은, 적막감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미안함도 섞여 있다.

「그러고 보니, 그랬지」

 가필 안에서, 10년 전의 사건은 결착이 붙은 것이라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었다.
 묘소 안에서 가필은 어린 자신이 본 경치를, 어머니와의 이별의 시간을 생각해 냈다. 그 때의, 어머니가 남긴 생각을 이해해, 가필은 결착을 지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누나와도, 그 결착의 순간을 공유하고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다른 것이다.
 그 묘소의 사건은, 어디까지나 묘소와 가필의 사이의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어머니의 추억과, 누나에게로의 말로 하기 어려운 감정은, 가필이 확인한 것 뿐이다. 한없이 먼 토지에 있던 누나는, 그 일을 알지도 못했고 전해지지도 않았다.
 그러니까 프레데리카는 지금도, 10년 전의 결착이 붙지 않은 표정인 채 가필을 응시하고 있고, 무슨 말을 하면 좋은 것인지 모르는 얼굴을 하고 있다.

 그러니까 누나는 지금도, 10년 전부터 상당히 성장한 모습인데도, 같은 눈을 하고 있다.

「누나」

「――읏!」

「미안, 아무것도 이야기하지 않아서. 괜찮다고. 나는, 이제 괜찮아. 제대로, 어머니의 일도 누나의 일도, 알고 있다고 생각해」

「가피……」

 프레데리카의 눈동자가 흔들려,, 강렬한 감정이 그 눈동자를 물기를 띠게 하고 있었다.
 무엇을 말로 하면 좋은 것인지, 가필은 말주변이 없는 자신을 패기 없다고 생각하면서 어떻게든 올바르게 생각을 전할 수 있는 말을 찾는다.
 머릿속을, 마구 읽은 서적을, 전하지 않으면 안 되는 말을 찾아 헤멘다.

「누나가 『성역』를 나갔을 때의 일도, 그 뒤로 한번도 얼굴을 보이러 올 수 없었던 것도, 알았다고……까지는 말할 수 없지만, 알려고는 생각하고 있어. 그러니까…… 그, 뭐냐」

「어머님의 일…… 용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용서하고 말 것도 없다고」

 입가를 갑자기 느슨하게 하며, 가필은 프레데리카의 말에 고개를 흔들었다.

 그렇다. 용서하고 말 것도 없다.
 가필의 가슴 속에서, 쭉 계속 쭉 마음에 그린 애증은, 애초에 어긋난 것에 지나지 않았다. 사실도 알지 못하고, 자신의 마음도 알지 못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어둠 속에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에 분노를 부딪쳐, 그저 응석부리고 있던 것 뿐이었다.

 사실을 알면, 뭐라 할 정도의 일도 아니다.
 용서해야 하는 것도, 원망해야 하는 것도 어디에도 없었다.

「어머니가 나를……우리를 사랑해 주고 있었다는 것을, 나는 이제 알고 있어」

「――――」

「그러니깐, 그 때의 일로 이몸을 피하고 있는 거라면 쓸데없다고. 이몸에겐 이미 관계없어. 그것보단, 좀 더 나은 이야기를 하고싶은데, 누님」

 부르는 법도 말하는 법도 되돌려, 가필은 조금 붉어진 코를 손가락으로 비빈다.
 그 가필의 태도와 말에, 프레데리카는 깊숙히 긴 숨을 내쉬었다. 그리고 그녀는 손가락으로 눈동자에 희미하게 떠오르는 물방울을 닦고서,

「가피……커졌네요」

「놀리는 건가! 누님에 비해서는 전혀 커졌다고 할 수가 없다고! 누님에게는 무슨 일이 있던 거야! 어째서 그런 식으로 거대……구악!?」

「가족이라고는 해도, 여성에게 무슨 말을 하는 건가요, 바보 가피」

 다리를 잡혀, 힘껏 지면에 끌려 쓰러져 후두부를 쳤다.
 천정을 올려보며 몹시 놀라는 가필의 시야에, 이쪽을 내려다 보는 프레데리카의 모습이 비친다. 그 표정은 이제, 미소의 형태로 돌아오고 있다.

「자, 서세요」

「그쪽이 뒤엎고서, 그렇게 말하는 거냐고」

 내며진 손을 잡아, 가필은 일어섰다.
 그리고 몸을 가볍게 털고, 「그래서?」라고 말하며 프레데리카가 작업하고 있던 조리대를 들여다 본다.

「누님은 미트 파이, 어디까지 완성했어」

「아직, 재료를 준비하고 가볍게 썰기 시작한 참이예요. 가피야말로, 어렸을 적에 먹었던 것 뿐인 요리의 만드는 방법을, 잘도 기억하고 있네요」

「공연한 참견으로 어떤 녀석이, 자신이 없어진 뒤에도 만들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만 제대로 두고 가서 말이지. 자, 이몸이 반죽할게」

「그렇다면, 제가 재료네요」

 재료의 앞에 서서, 가필은 수건을 머리에 감으며 준비. 프레데리카는 그 사이에 가필 분의 조리 기구를 꺼내, 마음이 맞는 흐름으로 주고 받는다.
 그리고 나란히 작업을 시작한 두 명 남매는, 10년 간의 도랑 따위 없는 것처럼, 면식이 있던 작업을 면식이 있던 둘이서 당연한 듯이 시작한 것이었다.

――――――――――――――――――――
윽... 다음편이 번외장 중에서 제일 길다..

댓글 7개: